투자/정보, 심리

Kodex 레버리지, 인버스 세금. 완벽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메가트렌드K 2019. 12. 9. 23:27
반응형

몇년간 주식투자를 하면서 레버리지인버스 ETF를 매매해왔고, 최근에도 코스닥 레버리지와 인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자동매매를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세금이나 혜택들을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주식 하시는 분들 중 레버리지와 인버스 상품의 세금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내용을 자세히 알려주지 않고 표면적인 부분만 설명을 하다보니 투자자들 사이에서 혼동이 생기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확실히 정리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 전에!!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을 할 때 발생되는 세금에 대해 정확히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 국내 주식 세금 vs 미국 주식 세금, 어떤게 유리한지 비교해보자!


>> 국내 상장 ETF의 종류

국내 상장 ETF는 '주식형 ETF'와 '기타 ETF'로 나뉩니다. 

  주식형 ETF 기타 ETF
상품 종류 Kodex 200
Kodex 코스닥 150
Kodex 바이오
Kodex 반도체
...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Kodex 코스닥150선물 인버스
Tiger 차이나csi300레버리지(합성)
...
매도시점 비과세 배당소득세 15.4%
분배금 수령 배당소득세 15.4% 배당소득세 15.4%

주식형 ETF는 말 그대로 주식들로 구성이 이루어진 ETF이며,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Kodex 200, 코스닥 150을 추종하는 Kodex 코스닥 150 등이 있습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도 시 배당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기타 ETF는 파생상품, 해외지수, 채권 등에 투자되는 ETF이며, 매도 시 차익에 대한 15.4% (배당세 14%, 주민세 10%)의 배당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예를들어 Tiger 차이나csi300레버리지(합성)를 매도할 시 차익에 대한 15.4%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제외 된 금액이 수익금으로 남게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도 시, 보유기간동안 과표증분 또는 매매차익 중에 작은 값으로 과세표준을 계산하여 원천 징수 됩니다. 이 내용이 왜 중요한지는 밑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 매매 시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되는 ETF


1. 해외지수, 채권, 레버리지, 인버스, 혼합형ETF 등
2. 국내 주식형 ETF를 제외한 ETF

 


>> 그래서 레버리지나 인버스를 매도하면 15%세금을 내야하나요?

많은 분들이 여기서 제대로 알지 못 하고, 레버리지나 인버스를 과세가 많이 되는 상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오래 하신 분들도 대부분 정확히 모르더군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는 다른 기타 ETF들과 다르게 과표기준가가 크게 오르거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과세가 매우 미비합니다.

 

Kodex 레버리지 주식투자 시 과표기준가 확인

위 표는 HTS에서 ETF종목의 과표기준가를 볼 수 있는 창입니다. 대부분의 HTS에서 제공되니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2019년 11월15일과 12월6일 kodex 레버리지의 종가 가격차이는 1,000원 입니다. 하지만 과표기준가는 약 8원 차이입니다. 아까 위에서 과표증분 또는 매매차익 중에 작은 값으로 과세표준을 계산을 한다고 했기 때문에, 만일 해당일 종가에 매도를 했다고 가정하면, 주당 1천원의 차액이 아닌 주당 8원에 15.4%가 과세가 됩니다.

 

내가 Kodex 레버리지 주식 1만주를 투자해서 시세차익을

10,000주 x 1000원 = 10,000,000원 남겼어도,

세금은

10,000주 x 8원 x 15.4% = 약 1만2천원

을 내게 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투자대상 기초자산인 국내주식과 장내파생상품의 매매차익이 비과세되기 때문에, 과표증분이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당일 매수매도는 과표기준가가 동일하기 때문에, 차액은 0이 되어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금이 많이 나오는 시기가 딱 한 번 있습니다. 바로 배당락일에 3일에 걸쳐서 세금이 많이 나오는데요. 이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artipunk.tistory.com/46

 

Kodex 레버리지, 인버스 배당락일에는 오버나잇을 피해야 하는 이유

전에 Kodex 레버리지, 인버스, 코스닥150 레버리지, 코스닥150선물인버스 ETF에 대해 매도 시 세금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정리를 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https://artipunk.tistory.com/42 Kodex 레버리지, 인버스..

artipunk.tistory.com

 


침고로 위에서 잠깐 언급한 Tiger 차이나csi300레버리지 과표기준가를 보겠습니다.

Tiger 차이나csi300레버리지 주식투자 시 과표기준가 확인

한눈에 봐도 Kodex 레버리지와 다르게 과표기준가가 200~300원씩 들쑥날쑥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Kodex 레버리지, kodex인버스, kodex200선물인버스2x,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세금이 많이 나오니 이점 매매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잠깐만요! 레버리지ETF 매매가 어려우신가요?

아래는 제가 직접 자동매매를 수개월 간 이용한 후기입니다. 코스피가 -10% 폭락할 때에도 자동매매는 역시 수익입니다. 시장이 아무리 어렵다고 한들 정해진 대로 기계적인 매매를 하면 수익이 납니다. 그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동매매 확인하기▼

https://artipunk.tistory.com/377

 

[수익률 공개] 주식 자동매매 +9.9%, 코스피 -10%, 코스닥 -14%

4차 주식 자동매매를 시작한지 약 2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코스피, 코스닥이 폭락을 하면서 거의 10% 넘게 시장이 빠졌는데, 자동매매는 수익을 내면서 2달 동안 10%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artipunk.tistory.com

 

 


>> 레버리지 & 인버스 투자, 이거 모르면 손해봅니다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를 매매하시는 분들 중 손실이 난다면 이 투자기법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어떻게 하면 상승 초기에 매수를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원웨이 패턴을 알아낼 수 있는지.

이 매매기법만 알고 있어도 3년 반만에 1000%의 수익이 가능하다는 것을 백테스트 자료와 함께 제공하니 꼭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매매기법 확인하기▼

https://kmong.com/gig/241535

 

레버리지 ETF로 쉽게 수익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3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전

118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메이커ABC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6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3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

kmo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