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자료

미국증시 전망 - 코로나19로 인한 급락

메가트렌드K 2020. 3. 2. 17:19
반응형

미국증시 전망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원래 미국증시는 국내증시처럼 움직임이 다이나믹 하지 않고 대게 원웨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딱히 포스팅 할 것도 없거니와, 지금은 미국증시 쪽에 투자한 것이 없어서 관심 밖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급락으로 인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미 어느정도는 국내증시 전망을 설명할 때 미국증시도 함께 설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미국증시만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artipunk.tistory.com/98

 

다음주(3월 첫째주) 코스피, 코스닥 전망, 한국시장 예측, 미국증시 전망 - 수정

20년 3월 첫째주(2~6일) 코스피 전망과 코스닥 전망입니다. 해외증시가 하락한 가운데 국내증시는 별로 오른 것도 없으면서 추가 하락만 하고 있습니다...특히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그리고 몇개의 종목을 제외하..

artipunk.tistory.com

 

미국증시 하락의 원인

이번에 미국증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수준의 폭락이 나왔습니다. 다우존스, S&P500, 나스닥 3대 지수 모두 10% 이상 단기간에 급락을 하면서 4개월 동안의 상승분을 단 1주일 만에 되돌려 버렸습니다.

S&P500 월봉

이렇게 하락한 주요 원인으로는 코로나19 사태로 꼽히는데요. 과연 코로나 사태 하나만으로 이렇게 급락이 나올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떨어졌다면, 미국 의료업종이 S&P500 지수보다 더 크게 떨어졌냐면서 다른 이유들을 찾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지목된 것이 알고리즘 매매로 인하여 일정 한계 손실 시 자동 손실처리가 되도록 한 것이 기계적 대량매도에 의해 지수를 패닉에 빠뜨렸다는 것입니다. (도미노 매물 사태)

그 외에도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샌더스 의원이 트럼프를 이길 가능성이 시사되면서 시장이 두려움에 떨어 하락을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은 어디까지나 하락의 트리거가 될 뿐 근본적인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으로 보자면 밸류 부담. 그동안 고평가와 과매수로 인한 이격이 많이 벌어졌다는 것입니다. S&P500의 최근 PER은 19배에 가까웠습니다. 5년 평균 PER이 16배 전후인데 말이죠. 그 말은 너무 급하게 돈의 힘으로 끌어올렸다는 것입니다.

 

주식은 미래가치를 반영하며 올라가지만, 어느정도 올라가면 그 가치를 평가받게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성장률 하락 또는 침체가 예측되면서 미래가치가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투자자들은 매도로 일관하게 됩니다. 이것이 하락의 주요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증시 전망은?

지금까지 미국증시는 딱히 예측이라고 할 것이 없었습니다. 마치 좀비처럼 눌러도 다시 일어나고를 몇번이나 반복하며 상승해왔습니다. 다만 이렇게 오르다가도 1~2년에 한번 정도는 내릴 때는 팔 기회도 주지 않고 급락 시키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번 역시 그런 흐름과 동일한 모습이었고요.

 

 

이런 하락의 특징은, 장기 상승이 이어진 후 갑작스럽게 나온다는 것과, 20일 이동평균선과의 과이격을 벌이며 급락을 한다는 점, 그리고 4~6개월 정도는 조정 흐름이 계속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위 차트에서 네모칸 친 부분으 보면 재 상승하기까지 기간 조정을 거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하락도 이와 같은 맥락일 것으로 보여지며, 그럼 우리가 예상해볼 수 있는 것은 저 네모칸 크기만큼의 조정 흐름을 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증시 대응 전략

방금 말씀드린대로 미국증시는 당분간 상승하기 보다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이동평균선들과 이격을 좁혔다가 넓혔다 하며 변동성을 키울 것입니다. 특히 저는 18년 초와 같은 흐름이 나올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때 흐름을 자세히 살펴보면

S&P 500 18년 초 흐름

단기 급락 뒤에 급반등, 하지만 추세적 상승을 이어가지 못 하고 삼각수렴으로 가는 흐름. 대략 이번에도 이런 비슷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는지, 그리고 이 사태가 기업들의 실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조정 기간이 달라질 겁니다. 게다가 업종에 따라서 영향을 덜 받고, 더 받는 것이 차별화 될 겁니다. 가령 코로나로 인해 소비가 줄면 카드회사, 유통회사 등의 실적이 줄어 주가 흐름이 좋지 않을듯 합니다. (물론 자세히 분석해본 것은 아니니 각자 잘 분석해보시길...)

 

지금 물려계신 분들은 현 시점에서 물타기 후 상승할 때마다 비중을 축소시키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은 바닥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충분히 물을 탈 수 있는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신규진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지금 가격대에서 진입을 하되 굳이 지금 들어가서 장기적을 가져갈 필요성은 없어보이고, 어느정도 미국증시가 조정을 거치기 전까지 트레이딩 관점으로 매수 매도를 반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