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ETF 투자

Kodex 200선물인버스2x (곱버스) 투자 할 사람 필독! 4가지 주의사항!

메가트렌드K 2020. 6. 7. 00:31
반응형

최근 주식시장이 계속 오르면서 개인 투자자분들 중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 (곱버스)를 사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여기저기서 받습니다. 특히 네이버 증권에 순위를 보면 19위에 있어서 개인분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거래량도 많아서 사고팔고를 굉장히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곱버스는 개인들의 최대 관심사

 

Kodex 200선물인버스2x (곱버스)란?

곱버스는 코스피200 선물지수가 하락하면 2배수 레버리지로 주가가 올라가는 ETF펀드입니다. 국내 증시에서 ETF 중 하락에 2배수로 움직이는 종목은 이 곱버스가 유일합니다.

 

증시가 하락할 것이라 예상되면 곱버스에 투자하여 2배의 수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이 빗나가고 증시가 상승을 하게되면 곱버스 투자자는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코스피200 지수가 상승할 때 2배의 수익이 나는 Kodex 레버리지 종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종목들은 지수가 오를 때 수익이 나는 반면, 이런 지수의 방향성 투자는 지수의 방향만 잘 맞추면 1년 내내 수익을 낼 수도 있는 반면, 자칫 잘못하다가는 계속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인버스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1. 종목과 달리 가치를 산정하기 힘듭니다.

일반 주식 종목들은 기업의 가치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 가치로 현재 주가가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알아낼 수 있고 목표주가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투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수의 경우 과도하게 오르거나 하락하면 비싸다 싸다 정도는 알 수 있지만, 정확한 목표 지수(가령 현재 코스피의 가치가 2100포인트다 라는 목표 지수)를 산정하기 힘듭니다. 세계 증시에 영향도 많이 받고 단순히 경제뿐만 아니라 돈의 흐름에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 종목처럼 목표지수를 산정해서 존버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버스가 저평가다 고평가라는 생각보다는, 단순히 현재 방향이 맞다 틀리다 정도로 예측하고 대응을 하셔야 합니다.

 

2. 방향이 틀렸다면 존버가 아니라 손절하고 반대 방향에 투자해야 합니다.

지수 양방향에 투자하는 방식은 방향성 맞추기 게임입니다. 

방향성이 틀렸다면 현재 투자전략이 잘못된 것이고 이를 바로 수정하기 위해서는 손절을 하고 반대 방향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주식이야 선물매도나 대주를 하지 않는 이상 단방향 투자이기 때문에 매수밖에 답이 없습니다만, 지수 ETF는 양방향이 모두 투자가 가능합니다.

 

대전에서 부산으로 가야 하는데 고속도로 잘못 타서 서울로 가게 됐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고속도로에서 내려서 다시 부산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요?

 

 

3. 추세에 투자해야 합니다.

2배수 ETF는 횡보만 해도 손실이 납니다. 이유는 전체기간 2배 움직임이 아니라 하루하루 2배로 움직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산술적 손실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2배수 ETF는 반드시 그 방향에 맞게 투자해야 합니다. 횡보나 반대방향은 손실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kodex 레버리지는 상승추세에서만 홀딩해야 하고,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하락추세에서만 홀딩을 해야하는 단기상품입니다. (이미 kodex 홈페이지에도 단기 상품으로 적합하다고 명시되어있음) 그러려면 추세매매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4. 2배수 ETF는 단기 상품입니다.

3번에서 언급했지만 ETF는 단기 상품입니다. 예를 들자면 2000포인트에 레버리지와 곱버스를 동시에 투자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몇달 동안 등락을 거듭하고 다시 지수 2000포인트에 도달했을 때 레버리지와 곱버스는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둘 다 손실입니다.

매집한답시고 장기간 매수한다면 앉아서 돈을 까먹게 됩니다.

 

 

이 포스팅은 공부용입니다. 주식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