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국내 주식 [관련주]

해운 관련주 _ 팬오션 대한해운 차이, HMM 등 주가 전망

메가트렌드K 2021. 9. 30. 10:51
반응형

해운 관련주들이 일부 조정을 받고 있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살펴봐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건화물선 운임지수(BDI)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5천을 넘을 것으로 보고있기 때문입니다.

 

2020년 분기별 BDI 펼균
- 1분기 : 592
- 2분기 : 783
- 3분기 : 1522
- 4분기 : 1361

2021년 분기별 BDI 펼균(작년 비교 상승)
- 1분기 : 1739 (2.94배)
- 2분기 : 2793 (3.56배)
- 3분기 : 3733 (2.45배)

 

9월28일 기준: 4962p 입니다.

케이프 운임지수(BCI)는 8322p를 기록했는데, 11년 10개월만에 8천포인트를 갱신한 겁니다.

 

이렇게 운임이 오르는 이유는 요즘 배에 물건을 실어나를 공간이 없어 그 비용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일단 배들이 환경 규제로 속도를 내지 못 하고 있고 (속도를 내면 오염물질이 상당량 나와 규제에 걸림) 미중 무역분쟁으로 미국이 수익을 줄이고 재고를 소진하다가 이제와 재고를 늘리면서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장 선박을 늘리기에도 23~24년까지는 여의치 않은 상태입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는 2022년까지 선박 부족이 풀리지 않아 펜데믹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호황 사이클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해운 관련주들도 당분간은 지속 상승할 것으로 보여지기에 관심을 갖고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잠깐만요!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관련주, 테마주아래 포스팅에 모아놨습니다.
주식 투자, 맨땅에 헤딩하지 말고 편하게 정보 얻어가세요~~


▶ 관련주, 테마주 모음 보러가기

▼▼▼▼ 최근 핫 한 관련주들 추천!! ▼▼▼▼
▶ 천연가스 관련주
▶ 탄소중립 관련주
▶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 알루미늄 관련주

 

팬오션

기업개요 및 사업
  •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최근 실적 및 뉴스

대신증권은 27일 팬오션에 대해 벌크선운임지수(BDI) 강세에 따라 실적 기대감이 높아졌다며 투자 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만1000원을 유지.

9월과 10월 BDI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돼 4분기 실적도 3분기를 넘어설 것.

주가 추이

팬오션 주봉 차트

팬오션은 벌크화물 운송을 핵심으로 BDI 운임지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입니다. 최근 BDI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주가도 바닥대비 2배 이상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13년만에 분기 1천억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면서 증권가에서는 목표주가도 덩달아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팬오션의 매출 단가는 보통 BDI와 동행하지만, BDI가 증가하면 단기 용선 선박의 용선료도 상승하여 영업이익률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점은 알아둬야 할 사항입니다.

 

7월 최고점을 찍고 두달 정도 기간조정을 받았지만 당분간 주가 방향은 하락보다는 상승 지속일 것으로 보여지고 천천히 모아 나가는 것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대한해운

기업개요 및 사업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최근 실적 및 뉴스

대한해운은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86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2억원 늘었다고 17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4,415억원보다 525억원 늘어난 4,940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1,054% 증가한 868억원을 달성했다.

대한해운은 스팟(비정기적 단기 운송 계약) 사업을 구조조정하고 올 들어 벌크 시황이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이 늘고 있다.

주가 추이

대한해운 주봉 차트

대한해운은 예전부터 팬오션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왔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작년 11월 급등 이후 큰 박스권에서 움직이는 흐름으로 보여집니다. 중간중간 트레이딩을 하지 않았다면 1년 가까이 재미없는 흐름이었을 겁니다.

 

가장 큰 이유는 팬오션은 21년 예상 실적이 전년대비 2배 가까이 뛸 때, 대한해운은 그다지 큰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있어서일 겁니다. 똑같이 BDI지수가 올랐는데 대한해운의 실적이 크게 오르지 못한 이유는 바로 아래서 다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BDI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고 봤을 때, 대한해운보다는 팬오션이 더 좋아보입니다.


 

 

(팬오션 VS 대한해운) VS HMM, 운임지수는 오르는데 실적이 모두 다른 이유

 

대한해운과 팬오션 모두 운임지수는 올랐는데 대한해운은 팬오션에 비해 실적이 상대적으로 저조합니다. 그 이유는 선대구성의 매출비중 차이에 있습니다.

 

대한해운은 장기계약 위주의 선대구성이고, 팬오션은 스팟계약 위주의 선대구성입니다.

 

대한해운은 매출구성의 92%가 장기 운송계약을 통한 전용선인데 시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장기 운송 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처럼 시황이 좋을 때에는 반대로 즉각적으로 운임을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팬오션은 이 정기선 비중이 50%입니다. 나머지는 단기 운영 선박이어서 어느정도 운임에 맞춰 계약하고 이것이 실적에 반영됩니다. 이것이 대한해운의 실적이 팬오션을 따라가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여기에 HMM은 상대적으로 시황 반영이 용이한 컨테이너선사입니다. 장기계약 비중도 50~60%지만 보통 계약기간이 1년 정도입니다. 팬오션이나 대한해운 등의 벌크선사는 장기계약이 최소 5~10년 입니다. HMM의 시세가 가장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HMM

기업개요 및 사업
  •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최근 실적 및 뉴스

해상물동량이 증가하고 해상운임이 매주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HMM의 실적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해운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7일 기준 4622.51포인트를 기록했다. 19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미주 동안 노선은 24주 연속 상승세다.

 

그동안 증권가에서는 올해까지 컨테이너선 운임이 상승한 이후 피크아웃한다는 전망이 대체적이었다. 하지만 기존 예상보다 수요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현재의 강세가 조금 더 지속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주가 추이

HMM 주봉 차트

HMM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의 영향을 받고 그동안 이 SCFI지수의 피크아웃(고점) 논란으로 3분기 최대실적 예상에도 주가는 계속 흘러내렸습니다. 하지만 BDI와 마찬가지로 SCFI도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중국 국경절 연휴의 하락 전환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을 보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헝다 발 위기가 국제경제를 더블딥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에 HMM도 고전하는 모습입니다. 이 부분만 해결되면 2022년까지는 다시 호황사이클이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되며, 그렇다면 지금 주가는 과도한 우려 속의 조정 정도로만 보입니다.


흥아해운

기업개요 및 사업

아시아 지역에서의 컨테이너 화물 및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컨테이너야드 임대업과 부동산 임대업을 행하고 있음.

최근 실적 및 뉴스

흥아해운, 감사의견 '의견거절'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여 거래정지가 된 작년 3월30일 이후, 약 1년 6개월만에 거래 재개.

흥아해운은 거래 재개 첫날인 지난 15일부터 이날까지 5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찍었다. 지난 15일 시초가 1555원에서 이날 5750원까지 불과 5거래일 만에 269.8%나 주가가 폭등했다.

주가 추이

흥아해운 주봉차트

해운주라서 넣기는 했지만, 거래 재개 이후에는 그냥 급등주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분들이 접근할 주식은 아니라고 봅니다.


KSS해운

기업개요 및 사업
  •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 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음.
  • 2021년 6월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의 86.6%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12.2% 수준임.
최근 실적 및 뉴스

KSS해운, 2분기 영업이익 135억원…전년比 14.55%↑

주가 추이

kss해운 주봉차트

kss해운도 대한해운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장기계약으로 이루어진 선대구성으로 운임지수가 올라도 실적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이 500억 나오는데 시가총액이 2600억대면 좀 싸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기관도 꾸준하게 매수하고 있고요.

매수하고 기다리면 올라갈 주식으로 보여집니다.


티케이케미칼 (SM상선)

기업개요 및 사업

합성섬유 및 그 원료와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2007년 설립됨.

곧 상장할 SM상선의 2대 주주임.

최근 실적 및 뉴스

LG화학은 지난 10일 SM그룹의 자회사인 티케이케미칼과 '친환경 생분해 소재(PBAT, 자연에서 산소, 열, 빛과 효소 반응으로 빠르게 분해되는 석유 기반의 합성 플라스틱이다. 땅에 묻으면 6개월 안에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소재) 개발 및 사업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화학섬유 전문기업 티케이케미칼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 늘어난 734억원을 기록하는 등 올해 상반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뒀다고 18일 밝혔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32억원, 1027억원으로 각각 248%, 593% 증가했다.

주가 추이

티케이케미칼 주봉차트

티케이케미칼은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수지 사업을 하는 회사지만, 이 회사를 해운 관련주에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 SM상선때문입니다.

 

2021년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 4배에 달하는 지분법 이익을 달성했는데요, 아래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 대비 순이익이 훨씬 많이 나오는 이유가 바로 SM상선의 지분법 이익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SM상선은 IPO를 앞두고 있고 그 가치를 2조로 예측하고 있기 때문에 약 30%의 지분을 갖고 있는 티케이케미칼의 지분 가치는 6천억에 달합니다. 현재 시총이 6272억이기 때문에 시총이 저렴해보이는 이유입니다.

 

SM상선은 연내 상장을 목표로 두고 있어서 11~12월 정도로 예측합니다. 북미지역 수요가 증가하여 매출액 증가 및 운임 증가로 인해 미래가 밝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이 글은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닙니다. 참고용 정보 포스팅입니다.

 


잠깐만요!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관련주, 테마주아래 포스팅에 모아놨습니다.
주식 투자, 맨땅에 헤딩하지 말고 편하게 정보 얻어가세요~~

▶ 관련주, 테마주 모음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