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국내 주식 [관련주]

천연가스 관련주 _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SK가스 외 주가 전망

메가트렌드K 2021. 9. 29. 13:38
반응형

그린플레이션(친환경 경제 전환 과정)이 본격화되면서 원자재 수요도가 증가하고 있고, 관련주들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탄소중립 추진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폭등을 하면서 이와 관련된 주식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린플레이션이 원자재 가격을 상승시키는 이유는, 그 과정 속에서 원자재(자원)의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생산이 감소하면서 자원 가격이 급등을 하게 됩니다.

 

현재 유럽의 경우 기후변화를 대비해 탄소중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천연가스 가격이 올해 220%가 상승을 했습니다. 특히나 발전용 천연가스 수요가 증가한 반면, 공급은 감소해서 가격 상승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여기에 북해에서 바람이 잠잠해서 풍력발전량이 감소하였고, 이를 천연가스가 대체되면서 역시 수요를 끌어올렸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허리케인 '아이다'의 여파로 수급이 악화되어 유틸리티 업체들의 천연가스 비축 등의 가격이 폭등하기도 했습니다.

 

천연가스 뿐만 아니라 석탄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환경 규제로 석탄 생산은 줄어드는데, 발전용 석탄 수요는 증가하여 역시 석탄 가격도 상승중입니다.

 

최근 포스팅을 했던 알루미늄 가격도 역시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경우는 최대 생산지인 중국의 강력한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역시 알루미늄 생산이 감소하면서 똑같이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겁니다.

▶ 알루미늄 관련주 보러가기

 

현재 시장의 트렌드는 친환경 저탄소인 만큼 당분간은 이 친환경 섹터와 함께 움직이는 원자재 섹터를 유심히 봐둘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잠깐만요!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관련주, 테마주아래 포스팅에 모아놨습니다.
주식 투자, 맨땅에 헤딩하지 말고 편하게 정보 얻어가세요~~


▶ 관련주, 테마주 모음 보러가기

▼▼▼▼ 최근 핫 한 관련주들 추천!! ▼▼▼▼
▶ 2차전지 관련주
▶ 수소 관련주
▶ 탄소포집 관련주
▶ 오징어게임 관련주

 

대성에너지

기업개요 및 사업
  • 2009년 10월 대성홀딩스(주)로 부터 물적분할하여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함.
  • 공급권역 내에서는 독점공급을 하고 있어 타사와의 경쟁은 존재하지 않으며 동사가 공급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접 지역인 경산시, 달성군임.
최근 실적 및 뉴스

약세장에도 가스株는 견고···대성에너지 10%대 강세

대성에너지, KB증권과 50억 규모 자사주 신탁계약 체결 결정

주가 추이

대성에너지는 대성산업과 함께 정치 테마주로 엮여있는데, 대성산업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로, 그리고 대성에너지는 홍준표, 최재형 후보 관련주로 꼽힙니다.

대성에너지는 이런 정치 테마주의 영향으로 최근 급등을 하긴 했지만, 천연가스 관련주로써 다른 관련주들과 함께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성에너지는 공급량 기준 국내 7위 도시가스회사입니다. 여기에 천연가스 충전소를 12개소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실적을 보면 알겠지만 영업이익도 꾸준하게 나오는 회사입니다. (다만 매출 성장은 아쉽게도 제자리)

 

하지만 정작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해도 정부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가격 결정 구조상 회사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적습니다. (이건 다른 종목들도 마찬가지)


한국가스공사 (수소 관련주)

기업개요 및 사업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함.
  •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
  • 2020년 2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사업을 수행할 예정.
최근 실적 및 뉴스

일본과 한국에 수입되는 액화천연가스(LNG) 현물 가격이 올 3월 MMBtu(열량 단위)당 5.8달러에서 9월 27달러로 5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에게는 호재이며 호주에 가스전을 보유한 한국가스공사도 E&P(석유개발사업) 부문 이익 증가에 긍정적입니다.

 

'비전2030'에서 수소 사업 계획을 발표. 2030년 103만t 가량 수소를 공급하고 영업이익 3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가 추이

한국가스공사는 수소사업과도 관련이 있는 종목입니다. 특히 이번 비전2030 발표는 방안이 구체적이고 신빙성이 있게 제시되어 국내 수소 사업자 중 가장 매력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서 수소 관련주로 눈여겨 볼만합니다.

 

국민연금도 7.4% 보유하고 있고 유통물량도 약 40% 정도 됩니다. 주가는 바닥에서부터 서서히 올라와서 최근 급등을 했는데 수소 사업 발표와 천연가스 가격 상승에 따른 상승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그린플레이션의 높은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SK가스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및 사업
  •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 목적사업으로는 원유, 석탄, 천연가스, 액화가스, 석유제품, 화학제품과 그 부산물 및 저장용기 등의 기술개발, 제조, 저장, 수송, 판매, 수출입 등의 영위 등이 있음.
  • LPG (Liquefied Petroleum Gas: 액화석유가스)는 프로판과 부탄으로 나뉨.
최근 실적 및 뉴스

넉달 연속 LPG가격 올랐지만 정부 "가격인상 자제" 요청에 수입사 SK가스·E1은 골머리

9월에만 무려 43% 폭등했다…수소 충전소 선점 기대에 가파른 상승 'SK가스'

주가 추이

E1과 더불어 LPG 수입 판매를 하는 SK가스입니다. 위 뉴스 내용에서 보면 LPG가격은 올라도 정부에서 인상을 막아서 힘든 것 같지만 주가는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롯데케미칼과 수소 관련 합작법인(JV) 설립을 추진 중이라 기대를 모으면서 상승을 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LP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더하는 방식으로 수소복합충전소를 100개 정도 건설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LPG 화물차량 판매 증가와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수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LPG 수익성 감소를 상쇄하고 주가에 반영되어 오르고 있는 만큼 수소 관련주로써 기대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서울가스

기업개요 및 사업
  •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지역난방공사 등 대규모 수요자와 동사를 포함한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하면 동사는 일반 수요자에게 배관을 통해 공급함.
  • 도시가스 공급 외 해외자원개발 사업과 종속회사 지알엠을 통해 부동산 임대사업도 영위함.
최근 실적 및 뉴스

천연가스 급등에 서울가스 강세

주가 추이

서울가스의 경우 지분이...

서울도시개발 외 33인: 63.47%

FIDELITY MANAGEME..: 7.13%

자사주: 22.34%

대략 93%가 대주주들과 자사주로 묶여있고, 유통물량은 7%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략 630억 정도) 잘못 본 것이 아닌가 눈 비비고 찾아봐도 역시 극소 물량이네요...

 

배당은 작년에 폭탄배당을 했지만 올해는 다시 쪼그라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고배당주로 착각하고 매수를 하는 것은 좋지 않을듯 합니다.

 

작년 말부터 주가가 3배 정도 올랐는데 그래도 유통물량이 적은데다가 천연가스 가격 상승이라는 호재가 더해지면서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흐름을 유심히 지켜봐야 할 종목 같습니다.


경동도시가스

기업개요 및 사업
  • 2017년 4월 '경동인베스트'로부터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설립되었으며 가스제조 및 배관공급업을 담당하는 도시가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가 공급하는 도시가스는 LNG이며 이를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지역난방공사 등 대규모 수요자와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
  •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도시가스사 최초로 2018년 5월 배관임대 사업을 시작하여 월 임대사용료를 수령중.
최근 실적 및 뉴스

경동도시가스, 작년 영업익 181억원…전년 比 35%↓

주가 추이

위의 서울가스와 비교하면 너무 저평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낮아지고 있긴 하지만, 매출 1조가 넘는 기업이 시가총액 2천억도 되지 않는 것은 개인적으로 저평가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종목이 그동안 소외되었어서 시장의 관심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감소한 영향도 있는 것 같고요. 하지만 천연가스 가격 상승 이슈와 더불어 가치를 찾아갈 것 같습니다.

 

전체 62%가 대주주와 자수주로 묶여있어서 유통물량은 38%정도로 낮습니다. 한번 상승탄력이 붙는다면 언제든지 치고 올라갈 수 있어보입니다.


+ 추가내용

금일 뉴스를 보면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763372?sid=101

 

도시가스·공공요금 줄인상 대기... 2%대 高물가에 비상 걸린 기재부

공공요금 연쇄 인상 우려…기재부 “물가여건 최우선” 10월 가스요금 동결했지만…산업부 “11월 인상해야” 기재부, 29일 물가회의 긴급 소집... 동결 논의하나 국제 천연가스 가격 역대 최고

n.news.naver.com

물론 서민들에게는 안좋은 소식이지만, 가스 회사 투자자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천연가스 가격이 계속적으로 상승하면서 가격을 상승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닙니다. 참고용 정보 포스팅입니다.

 


잠깐만요!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관련주, 테마주아래 포스팅에 모아놨습니다.
주식 투자, 맨땅에 헤딩하지 말고 편하게 정보 얻어가세요~~

▶ 관련주, 테마주 모음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