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ETF 투자

지수추종 ETF라면 반드시 수익률이 지수를 따라가야 하나? 주식 ETF 레버리지, 인버스 수익내기

메가트렌드K 2020. 10. 6. 10:43
반응형

얼마전 누군가 댓글을 남겼습니다. 핵심은 2가지.

1. ETF를 투자하면 레버리지는 상방, 인버스는 하방이기 때문에 지수가 좋든 안좋든 절대값 이상의 수익이 나야하나?

2. 코로나 이후 코스닥 레버리지를 투자했다면 100% 올랐어야 했는데, 왜 자동매매 수익률이 44%인가?

이 2가지가 맞는 말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ETF를 투자하면 레버리지는 상방, 인버스는 하방이기 때문에 지수가 좋든 안좋든 절대값 이상의 수익이 나야하나?

그냥 저 내용만 보면 맞는 말 같습니다. 특히 이번에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은 저 말이 맞는 것 같죠?

그런데 주식에서 지수와 상관없이 절대값 이상의 수익을 유지하기가 얼마나 힘든지는 장기간 해보면 압니다...매우 어렵습니다.

최소 2~3년을 꾸준히 수익내지 않은 분은 저런말 하지 마시길....

 

ETF나 선물옵션이라고 지수를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어떤 날은 지수가 원웨이로 가고, 어떤 날은 위아래로 요동을 칩니다. 그에 맞춰 전략을 바꿔야 하지만, 오늘이 원웨이 날인지, 오늘이 박스권 날인지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손실이 날 때가 있는 겁니다.

 

저도 자동매매를 운영하면서 지수가 한 방향으로 갈 때 수익이 잘 납니다. (핵심 전략이 추세추종이라) 하지만 횡보나 박스권 폭이 짧을 때에는 손실이 꽤 납니다. 이렇게 수익이 잘 날 때와 손실이 잘 날 때가 있는데, 절대값 이상의 수익을 올린다?

최소 2~3년간 그렇게 하신 분이 있다면 그분은 고수입니다...

그런 분은 존경합니다...하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비일반적인 내용을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이 일반적인건가요~?

 

 

2. 코로나 이후 코스닥 레버리지를 투자했다면 100% 올랐어야 했는데, 왜 자동매매 수익률이 44%인가?

그리고 코로나 이후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에 투자했다면 100% 수익나야 하는거 아니냐? 하시는 분도 있을텐데요.

그건 어디까지나 결과론적인 이야기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17년에 레버리지 투자해서 3배 수익 내고, 18년에 인버스 투자해서 2배 수익내고, 이번에 레버리지 투자해서 2배 수익내야 하는거 아닌가요?

와 주식 참 쉽네요~?

말로는 참 쉽습니다?

근데 직접 해보시면 압니다. 당장 내일 조정장이 올지, 상승장이 유지될지 많은 고민을 할 겁니다.

 

그리고 저는 이전부터 말씀드렸지만 제가 매매하지 않습니다. 거의 모든 매매를 자동매매로만 합니다. (대략 95%정도는 자동매매, 5%는 적당히 수익날 때 제가 수동으로 매도함)

 

사실 자동매매가 사람보다 완벽하긴 좀 어렵습니다. 사람의 직관을 무시할 수 없죠.

그럼에도 자동매매를 하는 이유는, 내가 신경쓸 일이 없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수익률이 높아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자동매매로 이번 장에서 50% 가까운 수익률 낸 것에 만족합니다.

물론 자동매매 프로그램 비서원이 버전3에서 좀 부진한 부분이 있어서 수익률이 낮았던 이유도 있긴 합니다...

 

그래도 2~3년 뒤에 와서 자동매매 수익률을 한번 보시죠. 얼마나 꾸준하게 올라가있나~

 

 

선물옵션, ETF 투자하시는 분들이 맨날 수익만 내면, 누가 일반 종목에 투자하겠습니까? 주식에서 절대값이라는 것은 말도 안 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