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정보, 심리

곱버스 인버스 ETF 투자, 이거 모르면 손해 (3배 인버스 SQQQ 나스닥 숏)

메가트렌드K 2022. 8. 7. 11:29
반응형

많은 분들이 국내증시, 해외증시가 하락을 하면서 국내 해외에 상장된 인버스 ETF (또는 3배 레버리지 숏) 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투자자 분들은 일반 인버스ETF 로는 성에 차지 않아서 곱버스라고 불리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상품에 많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인버스 상품은 지수 하락 시에 큰 수익률을 줄 수 있어서 투자 헷지에 도움이 되지만, 곱버스 등의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을 자주 투자하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곱버스 (인버스2x) 투자 시 횡보장에서 계좌가 녹는다

 

레버리지나 곱버스 투자 시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횡보장에서 계좌가 녹는다는 겁니다. 실제로 곱버스에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인버스를 오래 보유할 수록 곱버스가 지수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버스가 특정 기간의 하락률을 -2배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일별수익률을 매일 -2배수만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위 표를 보면 Kodex 200선물인버스2X (곱버스) 가 하루하루 -2배를 추적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적수익률은 지수가 -5.00%인데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10% 수익이 아닌 6.35% 수익입니다.

(가격이 100.00 -> 106.35 로 되어서 6.35% 수익)

 

즉, 인버스2X ETF 상품은 특정기간의 -2배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일별 수익률의 -2배를 추적하면서, 최종적으로는 특정기간 동안의 누적수익률에 괴리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나 이런 현상은 변동성이 작게 꾸준히 오르고 내리는 시장 보다는, 횡보를 하면서 변동성이 클 때 더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첫번째 경우는 연변동성이 19.10%이고, 두번째 경우는 연변동성이 64.66%입니다. 첫번째는 지수가 상승 후에 하락을 하면서 제자리를 찾았고, 두번째는 제자리에서만 횡보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두번째의 경우가 계좌가 더 많이 녹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kodex 선물인버스2X ETF는 일간 수익에 대해서만 -2배의 효과가 나타나며, 누적수익률에 대해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2) 1배 인버스도 횡보장에서 계좌가 조금씩 녹는다

 

곱버스가 횡보 시 계좌가 녹는다는 것은 대부분 아는 내용일 겁니다. 하지만 1배 인버스도 계좌가 녹는다는 것을 아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겁니다. 이는 Kodex 홈페이지에 정확히 나와있는 부분입니다.

 

 

기초지수가 횡보를 하다가 결과적으로 0에 가까운 수익률을 보임에도, Kodex 인버스는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는 1배 인버스 역시 일간 수익률의 -1배를 추적하기에, 특정기간 동안의 누적 수익률은 다르게 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곱버스 상품뿐만 아니라 인버스도 특정기간 수익률을 무조건 -1배를 보장한다고 믿어서는 안 됩니다.

 

다만 2배나 3배 인버스 보다는 누적수익률의 괴리율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1배 수익률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둔다면 지수 대세 하락기에 중기 투자로는 괜찮을 수 있습니다.

 


(3) 3배 인버스 (SQQQ 등) 는 초단기 투자용

 

인버스, 곱버스 (인버스2X) 상품들은 모두 장기투자용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인버스 보다 곱버스는 오래 보유할 수록 손실이 더 커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지수의 변동성이 커질 수록 계좌가 녹는 속도가 1배 인버스 보다 훨씬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미국주식에는 3배 레버리지, 인버스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서학개미들이 3배 레버리지 인버스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주식 Top 5 종목에 SQQQ (Proshares Ultrapro Short QQQ ETF, 나스닥 3배 숏) 가 순매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증시가 최근 많이 하락을 하고 반등을 하면서 재차 하락을 노렸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나스닥 3배 숏 상품은 국내 2배 인버스 보다 계좌 녹는 속도가 훨씬 더 빠릅니다.

 

이런 SQQQ에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게되면 당연히 수익보다는 손실이 날 확률이 큽니다. 특히 계좌가 녹는 것 뿐만 아니라. 장기 우상향을 하는 미국증시는 3배 인버스에 투자하기에는 좋은 환경은 아닙니다.

 

 

위 차트를 보면 4년간 -98% 정도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3배 인버스 상품은 금융위기나 닷컴버블이 나오지 않는 이상 고점에서 물리면 탈출 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초단기로 진입해서 수익을 얻어야 합니다. 괜히 손실이라고 물을 타다가는 계좌가 끝없이 녹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국증시, 특히 나스닥은 수십년 동안 계속 상승을 해왔습니다. 위 차트는 1970년대부터 나스닥의 로그차트인데 2000년대 초반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상승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봉에서 음봉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닷컴버블급의 하락이 예상되지 않는 이상 3배 숏 상품은 절대 중기 이상으로 투자를 하면 안됩니다.

 


(4) 인버스 투자 시 유의사항

 

장기적으로는 지수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꾸준하게 상승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코스피의 경우 거의 10년 가까이 2000~3000 포인트 안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장기 이평선들이 상승을 하고 있고 결국은 하방 보다는 상방이 맞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인버스는 장기 투자가 아닌 중단기, 특히 배수가 높을 수록 단기로 투자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인버스에 투자를 한다면 반드시 정확한 손절선과 목표가를 잡고 투자를 하고, 물렸다고 섣부르게 물을 타지 말길 바랍니다. 계좌가 계속 녹아서 물을 타는 의미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다 다 죽어


지금까지 인버스 ETF를 살펴봤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열심히 분석해서 수익을 내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대다수 개인들은 수익은 커녕 손실만 쌓이게 됩니다.

 

저는 자동매매로 레버리지, 인버스 ETF를 매매하기 때문에 장중에 HTS를 거의 켜지 않습니다. 어차피 프로그램이 알아서 매매가 되니 자동화 수익 (패시브 인컴) 처럼 꾸준히 수익을 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익률은 아래 포스팅에서 공개를 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 (매주 업데이트 중)

 

https://artipunk.tistory.com/377

 

[매주 업데이트] 주식 자동매매 수익률 공개, 궁금하면 클릭!!

4차 주식 자동매매를 시작한지 약 3달이 되었습니다. 최근 코스피, 코스닥이 폭락을 하면서 거의 10% 넘게 시장이 빠졌었는데, 자동매매는 수익을 내면서 3달 동안 18%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나름

artipunk.tistory.com

 

*이 포스팅은 참고용이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