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국내주식 [이슈]

삼성전자 주가 지금이 바닥인 이유, 차트 전망 분석

메가트렌드K 2022. 6. 29. 16:22
반응형

삼성전자 주가가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거의 10만원 가까이 갔다가 58000원대로 떨어졌으니 최고점 대비 40% 정도 가량 하락을 한 것인데요. 사실 하락률도 그렇지만 조정기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21년 1월부터 빠지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1년 반 동안 하락만 한 것입니다.

 

그동안 호재에도 무감각했고, 오를만 하면 외국인들의 매도폭탄이 이어졌습니다. 외국인들은 알고리즘 매매로 기계적으로 사고 파는 행태를 보이며 계속 주가 하락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지금 거의 바닥권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전망

 

삼성전자의 주가는 매우 느리게 움직이기 때문에 월봉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전자의 월봉 주가 차트를 보면 일정한 흐름이 보이는데, 바로 60개월 이평선을 찍을 때가 거의 바닥이라는 겁니다.

 

물론 2008년 금융위기 때와 2015년에는 120개월선까지 떨어졌지만, 금융위기는 좀 특수한 상황이었고, 2015년에는 첫번째 60개월선을 찍은 가격대가 거의 유지된 상태였습니다. 한마디로 60개월선 가격대에서 박스권이 장기화 됐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월봉 60개월선이 거의 바닥이라고 보면 되며, 만약 여기서 더 빠진다고 하더라도 5만원 아래로는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지금은 매수자리이지, 매도자리는 아니라는 겁니다.

 

다만 보통 하락을 끝내고 바닥을 잡는데 약 1년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아래 차트에 대략의 주가 흐름을 예상해봤습니다.

 

 

사실 이 주가 기간조정이 너무 지루할 뿐이지, 시간이 넉넉한 분들은 배당 받으면서 견딜 정도는 될 겁니다. 하지만 시드 금액이 적은 분들이라면 굳이 삼성전자에 넣어 기회비용을 날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 시간에 차라리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시드금액과 투자기간이 어떤지를 잘 생각해보고 삼성전자를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PBR 차트

마지막으로 삼성전자의 PBR 차트입니다. 현재 주가가 반영이 되어있지 않은데, 현재 58000원대이기 때문에 거의 파란선근처일 겁니다. (약 1.3배 전후) 보통 삼성전자가 녹색선 근처가 바닥이었는데, 이 부분이 60개월선 보다는 조금 아래입니다.

 

PBR 차트로 보면 좀 더 빠질 수 있는 거 아닌가 싶지만, 개인적으로 생각으로는 1년 정도 쌍바닥 찍으면서 PBR 차트가 올라오고, 2023년쯤에 PBR차트 녹색선을 터치 후에 올라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지금은 모아가야 할 시기이지, 팔 시기는 아니며, 아무래도 PBR차트 상 좀 더 추가 하락을 생각한다면 분할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망이 어떠하든, 호재가 어떠하든, 결국 외국인들의 손에 좌지우지 되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주가입니다. 너무 뉴스나 시세에 신경을 쓸 필요 없이, 약 3.5년~4년마다 한 번씩 찾아오는 이 60개월선 타점을 놓지지 마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주가를 살펴봤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열심히 분석해서 수익을 내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대다수 개인들은 수익은 커녕 손실만 쌓이게 됩니다.

 

저는 자동매매로 주식을 매매하기 때문에 장중에 HTS를 거의 켜지 않습니다. 어차피 프로그램이 알아서 매매가 되니 자동화 수익 (패시브 인컴) 처럼 꾸준히 수익을 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익률은 아래 포스팅에서 공개를 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 (매주 업데이트 중)

 

https://artipunk.tistory.com/377

 

[매주 업데이트] 주식 자동매매 수익률 공개, 궁금하면 클릭!!

4차 주식 자동매매를 시작한지 약 2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코스피, 코스닥이 폭락을 하면서 거의 10% 넘게 시장이 빠졌는데, 자동매매는 수익을 내면서 2달 동안 10%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artipunk.tistory.com

 

반응형